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객체 지향 원리(Akira Hirasawa 저, 이길섭, 신동완 역, 성안당)를 바탕으로 기억해두고 싶은 내용 정리한 것임.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통합 모델링 언어)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위키)
- 객체 지향 기술에 관한 국제 표준화 단체인 OMG(Object Management Group)라는 조직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
- 1990년대 후반에 주요한 개발 방법론의 제안자인 그래디 브츠(Grady Booch), 제임스 럼보우(James RumBaugh), 이바 야콥슨(Ivar Jacobson)이 모여서 도식 표현을 통일하여 만들어진 결과가 UML. (이 3명은 Three Amigos라고 불리고 있다.)
표. UML2.0에 규정된 13종류 다이어그램
NO |
명칭(한글) |
명칭(영어) |
용도 |
1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 명세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
2 |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전체-부분 구조를 가진 클래스를 실행할 때의 구조를 표현 |
3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Component Diagram |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프로게스와 스레드 등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표현 |
4 |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등 시스템의 물리 구조를 표현 |
5 |
객체 다이어그램 |
Object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6 |
패키지 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패키기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7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 |
일련의 처리에 있어 제어의 흐름을 표현 |
8 |
시퀀스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호 작용을 시계열로 표현 |
9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호 작용을 구조 중심으로 표현 |
10 |
인터액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을 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안에 포함하여 표현 |
11 |
타이밍 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태 전이와 상호 작용을 시간 제약으로 표현 |
12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UseCase Diagram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이용자의 관계를 표현 |
13 |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
State Machine Diagram |
인스턴스의 상태 변화를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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