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톰캣 7.0 설치(새창)

플러그인 설치


■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이란? - 위키백과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된 서블릿 컨테이너(또는 웹 컨테이너)만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톰캣은 웹 서버와 연동하여 실행할 수 있는 자바 환경을 제공하여 자바 서버 페이지(JSP)와 자바 서블릿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톰캣은 관리툴을 통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지만, XML 파일을 편집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톰캣은 HTTP 서버도 자체 내장하기도 한다.

아파치 톰캣은 Apache Licence, Version 2를 채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서블릿이나 JSP를 실행하기 위한 서블릿 컨테이너를 제공하며, 상용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도 서블릿 컨테이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버전 5.5 이후는 기본적으로 Java SE 5.0 이후를 대응한다.

참고로 Tomcat은 사전적 의미로 '수고양이'를 뜻한다.


■ 아파치 톰캣 설치

1. 아파치 톰캣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한다.


2. 설치는 기본설정으로 하면된다. 기본 포트는 8080이다.

오라클과 포트가 겹칠수도 있으므로 8090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이클립스에 아파치 톰캣 플러그인 연동

3. 위 링크를 통해 플러그인을 받고 압축파일안의 com.sysdeo.eclipse.tomcat_3.3.0 폴더를 이클립스폴더 내 플러그인안에 넣는다.(예. D:\eclipse-jee-kepler-SR1-win32-x86_64\eclipse\plugins)


4.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면 Tomcat 아이콘이 생긴다.


5. 컴퓨터 내에 받은 아파치 톰캣을 연동한다. 

window -> preferences 의 Tomcat 에서 7.0을 선택하고 Tomcat home에는 톰캣이 설치된 경로를 선택한다.

Context declaration mode에는 Server.xml을 선택하고, 

Configuration file에는 C:\Program Files\Tomcat 7.0\conf\server.xml처럼 server.xml의 경로를 입력한다.

(아파치톰캣8.0은 이클립스에서 지원하지않는다.)


6. Advanced에는 톰캣의 경로를 지정한다.


7. 테스트할 파일을 작성하고 확인해보자.


8. 작성한 코드를 실행해본다.




+ Recent posts